천국복음

[강유남] 그리스도 안에서( IN CHRIST )

LJLPChurch 0 1,737 2022.07.28 18:55

제목 : 그리스도 안에서( IN CHRIST )

글 : 강유남 목사 (주예수사랑교회)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1:10). “때가 차면 이 계획이 이루어져서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것이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고 하나가 될 것입니다(1:10공동). 안에서=머리로 하고는 같은 의미다예수님은 아버지 안에서 사셨다(14:10-11).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시라”(고전11:3). 예수님은 아버지 안에서 아버지를 머리로 하고아버지가 주시는 말씀 곧 아버지의 생각과 마음으로 사심으로아버지를 보여 주고 나타내는 삶을 살았다아버지께서 머리가 되고 아들이 몸이 되어 산다는 것은몸은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으므로머리가 주는 생각과 마음으로 산다(8:26-28). 따라서그리스도 안에서 산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영으로 그리스도의 생각과 마음으로그리스도의 생명(사랑)으로 산다는 의미다사도 바울이 전한 천국 복음의 핵심은 그리스도 안에서이다우리의 생명도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영으로 있었고지금은 그리스도를 머리로 해서 그리스도 안에서 지구에 살고 있으며미래에는 그리스도의 신부로 부활하신 예수님과 같은 신령한 몸으로 부활하여 영생토록 천국에서 산다영생도 구원도 진리도 언약과 복음도 모든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다

구원은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은 인간 자신의 의지와 결단이나 인간 자신이 책임질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구원은 하나님의 단독 사역으로 하나님이 책임을 지는 하나님의 주권적 사역이다그래서 하나님의 구원은 확실하다이것이 기독교의 교리다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시조가 실패한 자리곧 하나님을 떠나 범죄한 현장에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하리라”(창 3:15). “내가 여자의 후손인 메시아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서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하고 구원해 주겠다는 원복음을 우리에게 주셨다이 원복음은 내가 하리라.”고 되어 있다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직접 구원하신다는 뜻이다(사 43:10~11).

1-1 하나님의 경륜 

하나님의 소원은 우리와 함께 사는 것이다(임마누엘). 영원 전부터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경륜은 예수님과 같은 아들을 낳으시는 것이요(2:10-11) 그 자녀들에게 하늘에 간직하신 하나님의 기업을 상속 시키는 것이다지금 살고 있는 이 세상은 하나의 모형과 그림자다실제로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교회가 되어경영해야 할 기업을 하늘나라에 준비하셨다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을 말한다. “22 하느님께서는 만물을 그리스도의 발 아래 굴복시키셨으며 그분을 교회의 머리로 삼으셔서 모든 것을 지배하게 하셨습니다. 23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며 만물을 완성하시는 분의 계획이 그 안에서 완전히 이루어집니(1:22-23). 우리는 하나님의 생명으로 거듭날 때에 교회로 태어난다(요일5:11-12). 1] 이 땅에서의 하나님의 경륜은 주님의 몸된 교회를 세우는 것이다. “이는 이제 교회로 말미암아 하늘에서 정사와 권세들에게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알게 하려 하심이 (3:10). 하나님은 사람을 창조하실 때부터 하나님의 생명으로 거듭 낳아서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여그리스도의 마음으로(사랑으로예수이름으로 하나 되어 살도록 창조하셨다이 세상의 어떤 것으로도 하나 될 수 없다오직 하나님의 생명으로 거듭 태어나서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를 머리로 그리스도의 마음으로 하나가 되어 하늘의 기업을 경영하는 왕 같은 제사장의 사역을 감당하는 것이 2] 하늘 나라에서 경영해야 할 하나님의 경륜이다.

1-2 영혼과 육체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2:7). 우리 몸은 하나님의 실체이신 예수그리도를 담는 그릇이며 성전이다이렇게 사람은 하나님의 성전이 되어 성령을 통해서 왕으로 오신 그리스도 안에 살도록 창조된 존재다그래서인간은 영혼과 육체를 가지고 있다겉 사람(고후4:16)과 속 사람(3:16)이 있다.
하나님께서는 흙으로 겉사람을 지으시고생기곧 영을 불어 넣으시니사람이 살아있는 혼이 되었다영원히 사는 혼혼이 되었다혼이 바로 속사람이다영혼이 천국에 들어간다(6:9-10/20:4). 우리의 영혼은 영원히 산다. “육은 본래의 흙으로 돌아가고 영은 그것을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기 전에 너의 창조자를 기억하라” (12:7 )

육체는 영원하지 않다육체는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실 때시간과 공간 안에서 흙으로 만들었기 때문에이 육체는 흙으로 돌아간다.  그러나영은 하나님이 주신 것이므로 하나님에게로 돌아간다이렇게 창조하신 목적은 겉사람이 존재하는 이 세상에서 살아갈 동안에속사람을 하나님의 생명으로 거듭 낳아서하나님 안에 사는 생명그리스도를 머리로 해서예수님처럼 사는 하나님의 자녀와 함께영원토록 임마누엘 하기위해서인간을 창조하신것이다.  속 사람은 하나님의 생명의 양식[말씀]을 먹어야 산다. 인간은 육의 양식, 겉사람의 양식과 영의 양식, 속사람의 양식이 있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땅은 풀과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과목을 내라 하시매 그대로 되어”(ckd1:11). 이것이 육의 양식이다.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요4:14). 샘물은 믿는 자가 받을 성령, 성령이 샘물, 생수, 생명수, 생명나무를 주신다. 하나님의 생명의 말씀을 주신다. 이것이 영의 양식(생명)이다(요6:63). 이 영의 양식을 그리스도 안에서 주신다. 주님이 성령 안에서 죄 없는 나라, 그리스도의 나라에 왕권을 가지고 오신다. 그분의 나라는 세례요한의 세례를 믿음으로 죄 사함 받고, 물 세례를 받아서, 예수님의 제자가 된 자들, 즉 그리스도의 나라가 된 자들에게 성령으로 주님이 임하신다. “우리 안에 거하여 영원히 우리와 함께 할 진리를 인함이로라”(요이 1:2). 우리 안에 계신 그분이 성령 안에서 진리로 오신 그리스도다. 내 안에 진리로 오신, 성부 성자 성령 삼위 하나님을 믿고, 생명의 양식[말씀]을 먹고 사는 삶이 구원의 삶이다.



평안과 형통은 그리스도 안에서 

 


오순절 성령 강림 이후부터는 성령 안에서 우리를 찾아오신 그리스도를 영접해야 구원이다(요1:9-12). “13 그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겼으니 14 그의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골1:13-14). 이렇게 모든 죄사함과 구원은 하나님의 나라로 오신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다.


 


2-1 모든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다


1] 영생도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다. “죄의 삯은 사망 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롬6:23). 2] 새로운 피조물이 되는 것도 그리스도 안에서다. “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고후5:17). 3] 하나님의 모든 약속도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다. “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느니라”(고후1:20). 4] 우리를 견고케 하는 것도 그리스도 안에서다. “우리를 너희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견고케 하시고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고후1:21). 5] 이기게 하시는 것도 그리스도 안에서다. “항상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이기게 하시고 우리로 말미암아 각 처에서 그리스도를 아는 냄새를 나타내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라”(고후2:14). 6] 하늘에 속한 신령한 복도 그리스도 안에서다.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 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엡1:3). 7] 평안을 누리게 하는 것도 그리스도 안에서다.”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하시니라”(요16:33). 8]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것도 그리스도 안에서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빌4:13). 9] 풍성히 쓸 것도 그리스도 안에서 채워 주신다.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빌4:19). 10] 옛 사람을 죽이는 것도 그리스도 안에서 죽일 수 있다.” 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 바 너희에게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고전15:31). 우리가 이렇게 그리스도 안에서 산다는 것은(엡1:10공)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고 사는 것으로, 머리 되신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말씀(생명) 곧 그리스도의 마음(사랑)으로 살면, 그리스도께서 일하심으로, 그리스도를 보여주고, 몸인 나를 통해서 그리스도의 영광을 나타내는 삶을 산다. 결론적으로 모든 죄 사함과 구원은 성령 안에서 오신 하나님의 나라 곧 그리스도 안에서만 이루어진다.


 2-2 그리스도 안에서 사는 법


그리스도 안에서 사는 법이 예수님이 사신, 진리의 법, 성령의 법, 그리고 믿음의 법이다. 기도하면 성령을 보내주셔서, 우리 마음에 할례를 시켜, 마음의 눈을 열어주시고, 그리스도의 마음(사랑)을 보도록 하신다. 성령님은 진리의 성경 가운데로 인도해서, 성경에 기록된 모든 사건, 사건 하나 하나가 우리 안에 계신 그리스도를 설명하고 있다. 사건, 사건을 통해서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마음이, 과거에 하신 일과, 지금 하시는 일과, 앞으로 하실 일을 성경을 통해서 말씀해 주신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인간의 지식을 초월한 그리스도의 사랑을 깨닫게 되면, 하나님을 사랑하게 된다. 하나님을 사랑하면, 하나님의 마음을 갖게 된다. 예수님의 마음이 곧 사랑이다. 아가페 사랑이다. 하나님의 생명이다. 예수의 이름이다. 그 이름 위에서 주님이 말씀하신다. 그 사랑이 하나님의 생명이니까 그 사랑 가운데서 예수이름으로 주님이 말씀하신다. 진리의 법으로, 성령의 법으로 사신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의 법으로 사는 삶이, 혼의 구원을 이루는 삶이다. 성령의 법으로, 예수이름으로 사랑을 나누며 그리스도 안에서 열매 맺는 삶을 살기 바란다.


3. 천국과 영생은 그리스도 안에서만 이루어진다.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 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1:3). 그리스도 안에 살 때,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살맛나는 기쁨과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내 안에 계신 그리스도, 즉 예수이름으로 사랑을 공급하며 사는 삶이 그리스도 안에서 사는 영생의 삶이다.


3-1 영생의 삶


이 땅에서의 삶은 먼지보다 더 작은 한 점이지만, 우리의 삶은 영원한 삶이 예비되어 있다. 그리스도 안에서 사는 법이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그리스도의 마음, 예수이름으로 사랑을, 생명을 공급하고 사는 삶이다. 주님의 법으로 살면, 천금을 얻는 것보다 더 크게 주님이 축복해 주신다. “주의 입의 법이 내게는 천천 금 은보다 승하니이다” (시119:72). 그리스도의 법대로 살면, 큰 평안이 있고, 장애물이 없다.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가 듣는 것을 마음에 새겨라. 너희가 다른 사람에게 주는 만큼 너희가 받을 것이며, 그 외에도 더 주실 것이다” (막4:24쉬운). 이렇게 하나님의 사랑을 주고 받는 열매 맺는 구원의 삶이 영생의 삶이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이다.


3-2 사랑을 공급하며 하나님의 생명의 열매를 맺어야 한다.


“31하나님 나라는 겨자씨와 같다. 겨자씨를 밭에 심을 때는 밭에 심는 씨앗 중에서 가장 작다. 32그러나 심긴 후에는 그 어떤 밭 작물보다 더 크게 자란다. 커다란 가지를 내어, 하늘의 새들이 그 그늘에 둥지를 틀 정도가 된다.” (막4:31-32쉬운). 새는 씨를 먹는 원수다. 원수가 내 품에 들어올 만큼 ,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까지 자라나서,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성전이 지어져야, 하나님의 생명으로 거듭 태어난다. 이렇게 되려면, 진리의 법으로 사신 그리스도를, 믿음의 법으로 믿으며 살아야 한다. 또한, 내 안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어져야 한다.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 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갈4:19). 힘써야 한다. 좁은 문은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이다. 하나님의 생명으로 거듭태어나는 문이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구원의 문으로 들어가려고 하지만 들어가지 못한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도록 있는 힘을 다하여라” (눅13:24 공동). 그래야 거듭태어난다. ”너희가 아브라함 과 이삭 과 야곱과 모든 선지자는 하나님 나라에 있고…”(눅13:28). 하나님이 약속하신 언약을 알아야 한다. 언약이 복음이다. 나를 통해 언약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하늘나라에 들어가지 못한다.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 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롬1:16). 언약이 복음이 나에게 성취되어야 구원이다. 믿음의 조상인 아브라함의 언약을 아는 사람이 복 받은 사람이다.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이, 이삭의 씨로 그리스도를 보내 주시고, 신18:13-18에서 나 같은 선지자 곧 그리스도를 보내주셔서, 그리스도의 말씀을 듣고 사는 자가 완전한 삶이다. 예수님이 새 언약의 중보자로 오셔서, 영원한 언약 곧 두 번째 언약을 이루시기 위해서 진리의 왕으로 내 안에 오신 그리스도가 복음이다(롬1:1-4). 두 번째 언약이 이루어지고, 좁은 문 안으로 들어가서, 주님의 음성인 생명의 말씀(양식)을 듣고,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시인해서 완전한 삶을 살아야 한다. 하나님의 은혜로 태어나서 , 그리스도 안에서, 예수이름으로, 주님의 마음(사랑)으로, 주님의 사랑을 공급하는 삶을 통하여, 섬기며, 영혼을 살려서, 하나님의 자녀로 생명의 열매를 맺는, 거듭난 삶의 증거가 나타나야 한다.

 


3-3 그리스도 안에서 혼의 구원을 이루어야 한다


”주와 합하는 자는 한 영이니라” (고전6:17).하나님의 영, 생명의 말씀이 그리스도의 생각과 마음이 나의 머리가 되어 , 내 혼이 되어서 , 그리스도의 영이 내 혼을 통해서 육을 다스려야 한다. 하나님 안에 사는 생명, 그리스도를 머리로 해서 사는 생명, 예수님처럼 사는 하나님의 자녀를 낳아서, 영원토록 임마누엘 하기 위해서, 천지 만물을 창조하셨다. 하나님의 계획은 하나님의 영인 말씀이, 혼을 통해서, 육을 다스리는 것이다. 거듭난 이후의 신앙생활은 영을 따라 행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이며, 하나님의 영의 정체성이 그리스도 안에서 혼의 구원을 이루어, 육적인 영역을 지배하도록, 그리스도를 머리로, 나는 몸으로 살아가는 과정이다.


결론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벧 1:9). 이렇게 삼위일체 하나님이 나에게 주시는 믿음의 결국은 혼이 구원 받는 것이다. 생각과 마음이 구원 받는 것이다. 지구 신앙 순례 여정에서의 신앙생활의 결국은 혼이 구원을 받아야 한다. 내 생각과 마음이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사랑)을 가져야 한다. 그리스도 안에서 참된 평안과 안식을 누리며 그리스도를 머리로 그분이 주시는 생각과 마음으로 살아야 한다. 이렇게 주님의 마음(사랑)으로 살면, 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주님이 사는 것이다(갈 2:20). 이렇게 천국 되어 사는 것이 천국 복음이며 영생이다. 믿음의 결국은 혼의 구원이다. 영, 혼, 육의 구원을 받아, 천국에 들어가 영생 복락을 누린다. 구원의 완성은 예수님의 재림 시에 이루어진다. 종말론적 구원이다. 이 구원이 완성되는 날을 소망하며, 믿음을 지키며 그리스도 안에서 살아야 한다.


[편집자 주 : 2022년 7월 1일 자로 발행된 복음뉴스 제14호에 실린 글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