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예수사랑
주님의 이름으로 문안 드립니다.
주일 예배를 온라인으로 인터넷 예배를 드리게 됩니다만, 온라인 예배는 말처럼 쉽지만은 않습니다. 왜냐하면 자칫하면 하나님 기쁘시게 하는 예배는커녕 그저 형식적인 예배로 끝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과 같은 부분을 이해해야 합니다.
(1) 예배 준비부터 마음자세가 흐트러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교회에 오려면 자신을 깨끗하게 하고 옷도 단정하게 해야 하지만, 집에서 드리는 예배는 그렇게까지 할 필요가 없으므로 자칫 세수도 안하고 예배 드리기 쉽습니다. 이미 준비에서부터 마음이 흐트러질 가능성이 많은 것입니다. 자세에 문제가 생기면 복된 예배는 이미 물 건너 갑니다.
(2) 모든 것이 익숙한 가정을 예배의 장소로 바꾸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가정은 편안하게 쉬고 눕기도 하는 곳인데, 그 장소를 거룩한 예배의 장소로 인식을 바꾸기가 쉽지 않습니다.
(3) 예배를 방해할 요소들이 많습니다.
교회에서 함께 예배드릴 때에는 많은 것들이 서로 조심하고 통제가 됩니다. 그러나 가정에서는 전화 울리는 것, 누가 문을 두드리는 것 등 주위를 산만하게 할 요소들이 많습니다.
(4) 예배 집중력이 약해지기 쉽습니다.
교회에서의 예배는 직접 참여하여 예배를 드리지만 집에서는 영상으로 예배를 드립니다. 식구들 외에는 보는 사람도 없습니다. 예배영상도 처음부터 끝까지 보지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하게 움직이게도 되고 서로의 움직임이 쉽게 관찰되기 때문에 예배에 집중하기가 쉽지 않은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예배하는 자를 찾으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요4:23). 인생을 지으신 목적이 예배하는 것이고, 예배 한 번 잘 드리는 것으로 인생이 열린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온라인 예배의 단점을 잘 인식하고 가정적인 차원에서 마음을 새롭게 하여 형식적으로 마지 못해 드리는 예배가 아니라 영과 진리로 온 정성을 다해 드리는 예배가 되도록 기도로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단점들을 잘 극복하고 신령과 진정한 예배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예배 지침을 마련하였습니다. 아무쪼록 각 가정마다 기도로 준비하는 가운데 복된 주일, 복된 새벽기도 어쩌면 다시 오지 않는 특별한 예배의 기회를 갖게 되기를 축복합니다.
기억하십시오.
준비하는 만큼 더욱 귀한 예배를 드릴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온라인 예배를 위한 구체적 준비 사항
1. 먼저 우리 가정이 몇 시 예배에 참여할 것인지를 정해 주십시오.
(주일: 1부 6시30분, 2부 10시 30분, 새벽: 6:00)
2. 어디에서 예배를 드릴 것인지 정해 주십시오.
- 편하게 앉는 자리보다 장시간 앉을 수 있는 식탁 등이 집중하기에 더 좋을 수 있습니다.
- 각 가정의 형편에 가장 좋은 방법을 선택하여 미리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예배 자세가 흐트러지지 않게 예배 준비를 철저하게 미리 해 주십시오.
(1) 주보: 홈페이지 혹 카카오 그룹채팅방을 통해 받은 주보를 미리 준비해 놓으면 좋습니다.
(2) 복장: 정장까지는 아니더라도 준비된 복장을 해주십시오.
(3) 사진: 준비가 끝나면 사진을 찍어서 기념으로 남겨 주시고, 교회에 제출해 주셔도 됩니다.
(4) 성경과 찬송: 성경과 찬송을 미리 준비하여 주십시오.
(5) 헌금 바구니: 헌금 시간에 가족 안에서 헌금을 담을 바구니를 준비하시면 더 실감이 납니다.
(6) 헌금 위원: 가족 중의 한 사람을 미리 헌금 위원으로 해 주십시오.
(7) 헌금: 평소 하나님께 드릴 예물도 미리 준비하여 드릴 수 있게 해 놓습니다.
- 드려진 헌금은 봉투에 잘 모아서 온라인방식으로 교회로 송금하거나 모았다가 나중에 교회에 가져오시면 됩니다.
(8) 음악: 예배 30분 전에 카톡으로 받은 음악을 미리 틀어 놓으면 경건한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9) 기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어려움 가운데 있는 분들을 위해 합심하여 기도해주시기 바랍니다
(10) 준비 기도: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다면 예배 시작 전에 함께 예배를 위해 합심으로 기도하며 예배를 기다립니다.
(11) 축복: 예배 후에 서로 축복의 말로 예배를 마칩니다.